Web Programming

Google Gears의 위력

_침묵_ 2007. 8. 3. 20:05

Google Gears의 위력

 

Part1 (1) :http://network.hanb.co.kr/view.php?bi_id=1418

Part1 (2) :http://network.hanb.co.kr/view.php?bi_id=1419

 

웹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하는 것은 순전히 95%짜리 솔루션이다. PHP나 Rails와 같은 것으로 간단한 HTML 프론트엔드를 개발하고 또 데이터를 MySQL 데이터베이스로 보내고 받는 것은 정말 쉽다. 심지어 여러분은 Ajax 툴들을 이용하여 좀 더 데스크톱 애플리케이션에 가까운 느낌을 낼 수도 있다. 하지만 나머지 5%, 즉 데스크톱 애플리케이션에서 오프라인으로 작업할 수 있는 것은 Google Gears가 나오기 전까지 웹 세계에서는 할 수 없는 것이었다.

필자는 Gears가 Ajax와 매우 유사한 것이라 생각하는데, Gears는 기존의 웹 페이지가 한 단계 더 완전한 데스크톱 애플리케이션이 가진 느낌을 낼 수 있도록 해주는 몇 가지 새로운 기능들의 작은 묶음이다. 알려진 Gears의 새로운 세 가지 구성요소는 다음과 같다:
  • LocalServer(로컬서버): Gears API의 로컬 서버를 이용하면 여러분은 오프라인 상태에서 브라우징을 할 때 이미지와 같은 자원들을 로컬에서도 사용할 수 있도록 캐싱할 수 있다.
  • Database(데이터베이스): 데이터베이스는 SQLite인데, 브라우저에 내장되므로 여러분은 데이터베이스를 생성하고 데이터에 대한 추가, 갱신, 삭제, 질의와 같은 작업을 페이지 상의 자바스크립트에서 모두 처리할 수 있다. 이 기사에서는 이러한 데이터베이스에 주로 초점을 맞춘다.
  • WorkerPool(워커 풀): 워커 풀 확장기능은 페이지상의 자바스크립트에서 작업자 쓰레드(worker thread)를 생성하여 비동기적으로 데이터 전송이나 오랫동안 실행되는 비즈니스 로직과 관련된 작업들을 브라우저가 멈추지 않고도 수행할 수 있도록 해준다.
구글에서는 이 모두를 파이어폭스와 인터넷 익스플로러에서 모두 작동하는 하나의 패키지로 만들어 간편하게 클라이언트로 다운로드 할 수 있도록 해놓았다.

이러한 모든 API를 한 기사에서 깊이 있게 다룬다는 것은 너무 벅찬 일이다. 그래서 필자는 API중에서도 SQLite 데이터베이스를 간단하고 손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해주는 데이터베이스 관련 API에만 집중할 것이다.

'Web Programming' 카테고리의 다른 글

웹개발 문서 모음  (0) 2008.05.30
Using Google Web Toolkit  (0) 2007.05.31
Nice GWT tutorial  (0) 2006.12.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