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x Linux

VMWare를 이용하여 오픈솔라리스 시작하기

_침묵_ 2006. 6. 30. 22:01
 
 
VMWare를 이용하여 오픈솔라리스 시작하기
Bill Rushmore
 
사용자 삽입 이미지
오픈솔라리스를 사용해 보고 싶은데 사용 가능한 머신이 없다면 VMware가 답이 될 수 있습니다. VMWare는 오픈솔라리스를 시작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는 훌륭한 툴이고 또한 커널 해킹을 하는데에도 크게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VMware 워크스테이션 5.5 는 "실험적인" 솔라리스 지원을 포함 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필자가 확인한 바로는 오픈솔라리스를 사용하는데 크게 문제는 없습니다. 이 글은 독자가 VMware와 오픈솔라리스에 초보라는 가정 하에 오픈솔라리스를 얻는 방법부터 시작하여 VMware를 사용하는 법을 설명 합니다. 이 글은 또한 VMware에서의 솔라리스 구동에만 관심이 있는 독자에게도 큰 도움을 줄 것입니다.

첫번째로, 사용자는 VM 워크스테이션 소프트웨어를 얻어야 합니다. 그것은 윈도우즈와 몇몇 리눅스 배포판에서 구동합니다. 뛰어난 하드웨어 사양을 가지고 있어야 할 필요는 없습니다. 필자의 첫번째 테스트 머신은 512mb 의 램과 외장 USB 드라이브를 사용 할 수 있는 최소한의 디스크 공간만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런 경우에도 충분히 사용 가능한 성능을 얻을 수 있습니다. 물론 더 많은 메모리와 디스크 혹은 CPU를 가지고 있을 경우 성능은 훨씬 좋아질 것입니다.

아마 VMware가 무엇인지 궁금하실 겁니다. VMware는 PC를 에뮬레이트 해주거나 혹은 가상 머신의 형태로 구동합니다. 그러므로 기본적으로 오픈솔라리스를 VMware에서 구동시킬 경우 마치 독립된 박스처럼 구동하게 될 것이고, 실제로는 윈도우 혹은 리눅스 상의 어플리케이션의 형태로 구동하게 됩니다. 네트워크 카드나 비디오 카드 같은 하드웨어들은 VMware에서 에뮬레이트 됩니다. 그러므로 만약 사용자가 가진 하드웨어가 솔라리스에서 지원되지 않을 경우 VMware는 그러한 사용자에게 좋은 선택이 될 수 있습니다.

VM 워크스테이션을 인스톨 한 다음 새로운 가상 머신을 만듬으로써 첫 단계를 시작합니다.

가상 머신 만들기
  1. File -> New-> Virtual Machine
  2. 첫번째 선택 스크린에서 그냥 typical 설정을 선택합니다.; 만약 "custom"을 필요로 하는 사용자는 이 글이 필요하지 않을 것입니다.그림 1
  3. "Sun Solaris" 를 선택하고 "Solaris 10 (experimental)" 을 선택합니다. 혹은 운이 좋다면 64-비트 머신 "Solaris 10 64-bit (experimental)"을 선택 할 수도 있습니다.그림 2
  4. 다음 단계에서는 사용자가 VM 셋팅과 로그 파일을 저장하는 것에 대한 설정을 하게 됩니다. 기본값으로 선택하기 전에 몇가지 생각 해볼 점이 있습니다. 윈도우에서 기본 폴더는 "내 문서" 폴더 인데 이것이 최상의 선택은 아닙니다. VM 디스크 이미지 파일을 셋팅 파일과 같이 저장하면 이 폴더는 계속적으로 커지게 될 것입니다. 또 하나 생각해봐야 할 점은 조직성입니다. 아마 사용자는 가상 머신을 사용하면서 잘 조직된 형태로 유지하길 원할 것입니다. 그러므로 좋은 명명 스키마를 가지는 것이 중요 합니다. 지금 가장 좋은 이름은 "OpenSolaris_base" 정도 일 것입니다. 그리고 큰 여유 공간이 있는 파티션에 이를 집어 넣습니다.그림 3
  5. 다음 단계는 어떠한 종류의 네트워크를 설정 할 것인지 입니다. 최상의 선택은 브리지 입니다. 이 선택으로 솔라리스는 네트워크 상의 하나의 노드가 될 것입니다. 그러나 고유의 IP 어드레스를 할당할 수가 없다면 혹은 VM을 다른 네트워크르 이동하길 원한다면 NAT를 선택합니다.그림 4
  6. 이제 얼마나 큰 디스크 공간을 할당할지 결정해야 합니다. 기본값은 8Gb인데 아마 그것보다 두배의 공간이 필요할 것입니다. 왜냐하면 오픈 솔라리스 빌드에는 어느정도 큰 공간이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사용자의 디스크에 충분한 공간이 있더라도 한번에 큰 용량을 할당해서 VM의 속도를 떨어뜨리는 것을 권장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이미지를 클로닝 하는 류의 일을 할 경우 모든 디스크를 미리 할당 해야 함을 잊지 마시기 바랍니다. 또한 VM을 옮기는 것을 고려하고 있다면 "Split into 2 GB files" 옵션을 이용해서 파일들을 쉽게 압축하거나 DVD에 담을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그림 5
  7. VM을 시작하기 전에 방금 만들어진 가상 머신의 셋팅을 변경하기 원할 수 있습니다.(예를 들어 메모리 할당량 같은) VM에 사용 가능한 최대의 메모리를 할당합니다.그림 6

솔라리스 설치하기

이제 솔라리스 Express의 복사본을 얻어 옵니다. DVD ISO 이미지를 다운로드 받아야 합니다. ( 반드시 이미지를 하드 카피로 만들어야할 필요는 없습니다.) 솔라리스 Express ISO 파일을 받았 다면 VM 셋팅으로 돌아가서 CD-ROM을 선택 한 후에 "Use ISO image"를 선택하고 ISO 파일의 경로를 입력 해 줍니다. 그렇게 하면 VMware는 DVD-ROM 디바이스를 에뮬레이트 하게 되고 VM은 그것을 물리적 드라이브로 인식할 것입니다.

ISO를 마운트 시켰다면 이제는 VM을 구동시킬 차례 입니다. VM이 구동 되는 화면을 통해서 스크린이 실제 PC와 거의 비슷함을 확인 할 수 있을 것입니다.
그림 7. 그 다음에 사용자는 솔라리스 인스톨 스크린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1. 시작을 위해서 VM의 네트워크 인터페이스인 pcn0을 셋팅 해줘야 합니다. 한가지 유념해야 할 점은 사용자가 DHCP를 선택하고 NAT 스키마를 사용하고 있다면 /etc/default/dhcpagent 파일에 호스트 네임을 수정해줘야 DHCP 서버에서 자동적으로 호스트 네임을 설정해 주는 것을 방지 할 수 있습니다.
  2. 네트워크와 타임 존 정보가 입력 완료 되었으면 인스톨 옵션을 물어 보게 됩니다.
  3. 처음 스크린에서는 그냥 "standard"를 선택합니다.
  4. 다음에는 "Manually eject CD/DVD" 를 선택해서 새로운 ISO를 삽입해야 할때 기억을 쉽게 할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필자의 조언대로 DVD를 사용 했다면 걱정할 필요는 없습니다).
  5. 만약 원한다면 자동 리부트에 yes를 선택합니다.
  6. 다음 스크린에서 사용자는 디스크 파티셔닝을 하게 됩니다. 첫번째로 솔라리스가 전체 디스크를 사용 하도록 하고 다음으로 인스톨러가 auto-layout을 수행 하도록 합니다. 이러한 일에 익숙하지 않다면 하나의 파티션은 / 를 위해 그리고 하나의 파티션은 swap을 위해 사용 하기를 권장합니다. 필자는 auto-layout 셋에 대해 크게 신경쓰지 않습니다. 그러나 기본값을 커스터마이즈 하는 것은 쉽습니다. 간단히 F4를 누른 후에 그에 맞게 조정 하면 됩니다. 첫번째로 오픈솔라리스 빌드를 하고자 한다면 swap 사이즈는 너무 작을 것입니다. 또한 루트의 사이즈가 너무 작아서 /export/home 디렉토리가 너무 많은 용량을 차지하게 될 것입니다. 이 시스템은 테스트 시스템이기 때문에 다음에 방법을 따르도록 합니다. 일단 home 슬라이스를 삭제 한 후에 swap을 2048 MB 로 설정하고 나머지를 / 의 용량으로 돌립니다. 계산을 하기 싫어 하는 사람들을 위해 간단한 트릭을 소개 합니다. 일단 / 를 0으로 설정한 후에 마지막 줄에 있는 "Free" 숫자를 지정 합니다. 이것이 설정 단계의 전부 입니다.

스크린 사이즈 고정시키기

인스톨이 끝난 후에는 첫번째 문제에 직면하게 될것입니다. 인스톨 되는 동안에는 아무런 문제 없이 보통 사이즈의 화면이었다가 솔라리스가 부팅이 끝난 후에는 작은 해상도인 640x480의 해상도로 나타나게 될 것입니다. 솔라리스가 인스톨 동안에 사용했던 해상도를 사용 할 수가 없기 때문에 "kdmconfig"를 수행해서 이것을 해결해야 합니다. CDE 로긴 스크린이 나타나기 전에 솔라리스 콘솔로 로그인 해야 합니다. 만약 놓쳤다면 일단 CDE 세션으로 로그인 할 것을 제안합니다; 아마 작은 스크린 사이즈로 관리 하는 것이 훨씬 쉬울 것입니다. 여기서 사용자는 재부팅을 하거나 kdmconfig를 최대 터미널 사이즈에서 수행 시킬 수 있습니다.
  1. 커맨드 라인상에 있다면 "kdmconfig"를 루트 권한으로 수행 시킵니다. 사용자가 고를 수 있는 첫번째 선택은 "Xorg" 혹은 "Xsun"입니다. 두가지 모두 동작할 것입니다. 만약 리눅스를 사용한 경험이 있따면 Xorg 가 훨씬 편할 것입니다. 그렇지 않다면 그냥 Xsun을 시작 시킵니다. 왜냐하면 그것이 설정하기에 좀 더 쉽기 때문입니다. 추후에 Xorg를 실험해 볼 수도 있습니다.
  2. kdmconfig의 처음 화면에서 Xsun을 선택 하였다면 그 다음에는 비디오 카드와 모니터 옵션을 선택 해야 합니다. VMware에서 수행되는 Xsun을 위해서 사용자는 "XF86-VMWARE Vmware SVGA virtual video cards"를 선택해야 합니다.
  3. 다음으로 100khz와 1600x1200 @80hz 의 주파수를 가질 수 있는 모니터를 선택합니다. 스크린 사이즈는 17인치로 남겨 둡니다.
  4. 이제 사용자는 해상도를 고를 수 있습니다. 아마 사용자가 고를 수 있는 최소한은 1024x768일 것입니다. 그러나 데스크탑과 조화롭게 사용 할 수 있는 최적의 해상도에 대해 고민해 보시기 바랍니다.
  5. 방금 입력한 셋팅을 체크하고 저장한 후에 설정을 테스트 합니다. 사용자는 해상도를 실험해 볼 수 있는 기회를 갖게 될 것입니다. 만약 잘 동작 한다면 셋팅을 수락하고 그렇지 않다면 다른 셋팅을 시도 합니다. 만약 VM 스크린이 너무 크게 보인 다면 모니터 타입을 바꿔 보기를 권장합니다. 만약 기본 값과 소유하고 있는 키보드, 포인팅 디바이스가 다르다면 그것도 반드시 수정 하시기 바랍니다.
  6. 새로운 VM을 재부팅 하고 그 전에 수정했던 것들이 제대로 사용이 가능한지 확인 합니다. 모든것이 괜찮다면 올바른 로그인 스크린을 볼 수 있게 될 것입니다.

다른 작업을 시작 하기 전에 방금 만든 VM의 스냅샷을 만들어 놓기를 권장합니다. 오픈솔라리스 개발을 하기 시작하면 돌이 킬수 없는 수정을 가하게 되서 이미지가 부팅이 불가능해 지는 경우가 생기기 때문입니다. -- 물론 호스트 시스템에는 전혀 영향을 주지 못합니다.
선택사항으로 스냅샷을 생성하기 전에 기본 사용자 계정을 만들 수 도 있습니다. 초보자에가 가장 쉬운 방법은 root로 로그인 한 후에 "smc" 를 입력합니다. 새로운 계정을 셋업하고 테스트 했다면 가상 머신을 셧 다운 시킵니다. 그리고 "Clone this virtual machine"아이 콘을 클릭 합니다. 사용자는 전체 clone 혹은 lined 클론의 옵션을 가지고 있습니다. 첫번째 이미지로써 필자는 백업을 안전한 곳에 저장 할 수 있도록 full 클론을 사용 할 것을 권장합니다.

윈도윙-시스템 데스크탑에 로그인할 때 마다 스크린세이버를 비활성화 시키기 전까지는 아무 작업도 하면 안됩니다. 그렇지 않다면 한번 잠긴 스크린은 다시는 풀리지 않을 것이기 때문입니다. 이 것은 현재 솔라리스 Express 빌드에서 몇몇 비디오 카드상에 발생하는 버그 입니다. 어쨌든 버그가 수정이 되더라도 VMware 상에서 스크린 세이버를 동작 시킬 필요는 없습니다.(호스트 OS가 고유의 스크린 세이버를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만약 솔라리스 Express 에만 관심이 있다면 여기서 모든 단계는 끝납니다. 어쨌든 사용자는 오픈솔라리스 소스 배포판을 얻거나 BFU 어카이브를 얻고 그것을 인스톨 하는데에 관심이 있을것입니다. BFU를 사용 하기 전에 현재 작업하고 있는 VM을 만드시 반드시 클론 해 놓을 것을 강력히 권고 합니다. 왜냐하면 최신 버젼의 버그는 그 누구도 알 수 없기 때문입니다. 기억해야 할 점은 오픈솔라리스는 기본적으로 실험적인 버젼이고 VMware 상의 솔라리스 또한 시험적이기 때문입니다.

만약 오픈솔라리스에 대한 도움이 필요하다면 오픈 솔라리스 사이트의 VMware 포럼에 가보기를 권장합니다. 혹은 VMware 워크스테이션에 도움말을 참고 하시기 바랍니다. VMware에서 솔라리스를 설치 하는 정보도 찾으실 수 있습니다.